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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직 100% 전기자동차만을 위해 탄생한 자동차 2018 쉐보레 볼트 EV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초 2018 쉐보레 볼트 EV에 대한 사전 계약을 진행 했었는데요. 사전 계약 개시 3시간만에 4,700대 전부 완판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보였습니다. 2018 쉐보레 볼트 EV는 어떤 특징을 지닌 전기차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1. 디자인

 쉐보레 볼트 EV는 기본적으로 해치백 스타일의 차 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치백을 그렇게 좋아하진 않지만 볼트 EV 전기차는 둥글둥글한 느낌이 들면서 꽤 귀엽고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성분들도 좋아할만한 디자인 같네요. 

▲ 볼트 EV (출처 : 쉐보레)

▲ 볼트 EV (출처 : 쉐보레)

 

2. 성능

 전기차에서는 배터리 용량이 중요합니다. 볼트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은 60kWh로 1회 충전시 383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모터 성능은 최고출력이 204 마력에 최대 토크 37.7kgm으로 중형급 디젤 엔진과 맞먹습니다. 제로백은 7초로 모터의 초반 가속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볼트 EV 성능 (출처 : 쉐보레)

 

3. 충전시간

  쉐보레 볼트 EV의 완속충전은 32A 기준 9시간 45분 충전시 100% 충전이 됩니다. 빠르게 충전하는 급속 충전의 경우 150A 기준으로 1시간 충전시 급속 충전이 되며 80% 정도 배터리가 충전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출시될 코나 전기차의 경우에는 동일하게 60kWh의 배터리 용량이 사용될 예정이며 충전시간도 볼트 EV와 유사한 것으로 발표 했습니다. 급속 충전의 경우 1시간 정도지만 아직까지는 배터리 충전 시간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유 시간과 비교하여 생각하면 너무 길게 느껴지긴 하네요. 배터리 충전 기술이 더 발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볼트 EV 성능 (출처 : 쉐보레)

4. 가격 및 보조금

 2018 쉐보레 볼트 EV는 3가지의 트림이 존재합니다. 각 트림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제외된 금액)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전

1) BOLT EV LT A/T : 45,580,000원

2) BOLT EV LT 디럭스 A/T : 46,580,000원

3) BOLT EV Premier A/T : 47,790,000원

전기차 보조금 지원 후

1) BOLT EV LT A/T : 22,580,000원 ~ 29,180,000원

2) BOLT EV LT 디럭스 A/T : 23,580,000원 ~ 30,180,000원

3) BOLT EV Premier A/T : 24,790,000원 ~ 31,390,000원

 국고 보조금으로 볼트 EV 구매시 1,200만원 만원 지원될 예정이고, 지자체별로 최대 440만원 ~ 1,100만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국고보조금 및 지자체별 보조금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 2018/03/25 - [자동차 (Mobility)/모빌리티 뉴스] - 2018 전기차 보조금 차종별/지역별 정리

 

 

 

5. 주요 특징

1) 인포테인먼트

: 8인치 클러스터가 계기판에 표시되고 10.2인지 디스플레이가 서로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에너지 상태와 차량 상태가 전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차량 운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상태가 가장 궁금할텐데 쉐보레 볼트 EV는 현재 배터리 상태로 몇 km 더 갈 수 있는지 표시도 해준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면 전기차 운전자의 충전에 대한 불안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볼트 EV 클러스터와 디스플레이화면 (출처 : 쉐보레)

 

2) Active Safety System

 : 차량 안전 관련 기능은 대부분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사각지대 경고,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전후방 주차 보조, 후방 카메라, 충돌 경고 등 안전 운행에 도움을 주는 첨단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네요.

 

3)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 Regen on Demand (리젠온디멘드) : 스티어링 휠에 달린 리젠 버튼 조작을 통해 속도를 줄일 때 생기는 운동에너지를 배터리로 저장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즉, 리젠 버튼을 누르면 회생제동이 일어나면서 배터리에 에너지가 저장되는 것입니다.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1회 충전 최대 이동거리가 383km에서 450km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 One Pedal Driving (원페달드라이빙) : 가속 페달만으로 가속과 감속을 조절할 수 있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주행이 가능한 원페달 드라이빙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도심에서 차가 막힐때 굉장히 유용할 것 같네요. 그러나 급제동할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 볼트 EV의 효과적인 에너지 관리 기능 (출처 : 쉐보레)

 

 지금까지 2018 쉐보레 볼트의 디자인, 성능, 배터리, 가격, 주요특징 등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으면 괜찮은 디자인과 성능을 갖고 있는 차를 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볼트 EV가 인기가 많은 것 같네요. 최근에 GM이 군산 공장 폐쇄와 한국 철수에 대한 이슈가 불거져서 쉐보레에 대한 여론이 별로 좋진 않지만 볼트 EV만 놓고보면 괜찮은 차는 맞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18 볼트 EV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전기차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코나 전기차와 니로 전기차에 대한 포스팅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니로 전기차 (가격 보조금 스펙) 간단 정리

 

> 코나 전기차 (소형 SUV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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