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Mobility)/볼보 & 테슬라

전기차 테슬라 모델S P100D - 가격, 성능, 제원 알아보기

흐름a 2018. 4. 19. 21:49

 전세계 전기차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버린 테슬라. 자동차 생산 경험이 없어서 최근에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의 또다른 고성능 전기차 모델S P100D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

 테슬라 전기차 모델S P100D (TESLA Model S P100D)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인 느낌입니다. 일부 자동차 매니아들은 현대자동차의 옛날 차종인 투스카니 느낌이 난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보면 전면부는 아주 세련되고 측면에서 봤을 때도 매끈하게 디자인이 잘 됐다고 생각됩니다.

▲ 테슬라 모델S P100D 전방우측

 

▲ 테슬라 모델S P100D 전방

 

 테슬라 모델S P100D 전기차의 후방 모습도 역시 디자인은 참 예쁘게 나왔습니다. 후미등 부분 역시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이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 테슬라 모델S P100D 후방

 

▲ 테슬라 모델S P100D 후미등

 

 테슬라 모델S P100D 전기차의 휠 역시 굉장히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외관 디자인으로는 싫어할만한 사람이 별로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 테슬라 모델S P100D 휠

 

 

2. 성능

1) 전동식 상시 사륜구동 방식 

: 테스라 모델S P100D는 전동식 상시 사륜 구동으로 전면모터와 후면모터 2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전륜 상시 사륜 구동 방식은 기계식 연동장치로 인해서 단일 동력으로 4바퀴에 분배하지만, 듀얼모터를 통한 전동식 상시 사륜구동은 전방과 후방이 독립적으로 제어를 하기 때문에 빙판길이나 빗길등에 훨씬 제어하기가 용이합니다.

 

2) 출력

> 전면모터 최대출력 : 259마력(@6,100rpm)

> 전면모터 최대토크 : 25.5Kg.m

> 후면모터 최대출력 : 503마력(@5,950rpm)

> 후면모터 최대토크 : 66.4Kg.m

 

3) 제로백

: 제로백 (0~100km/h)은 2.7초로 엄청난 가속도를 냅니다.

 

▲ 테슬라 모델S P100D (출처: TESLA)

 

3. 배터리

: 배터리 용량은 100kWh 입니다. 쉐보레 볼트 EV의 배터리 용량이 60kWh 인데, 1.6배~1.7배 정도 되는 고용량 배터리입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용량이 크기 때문에 완속충전의 경우 산술적으로 계산해보면 7kW 완속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13시간~14시간 정도의 충전 시간이 예상됩니다. 급속 충전의 경우 1시간 정도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주행 환경에 따른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보겠습니다.

 

1) 한국 환경부 측정 기준 공식 주행가능거리 : 424km

 

2) 일반 도심 주행시 1회 주행 거리 계산 (테슬라 제공 예상 거리)

: 70km/h의 속도로 (외기온: 섭씨2 0도, 휠: 19인치) 에어컨 작동하지 않은 상태로 주행시 P100D의 경우 819km의 주행거리가 예상됩니다. 실제로도 이 수치처럼 나온다면 정말 엄청난 주행 거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테슬라 모델S P100D 주행 거리 계산 (출처: TESLA)

 

3) 더운 여름날 에어컨 On 상태로 고속 주행시 주행거리 계산 (테슬라 제공 예상 거리)

: 외기온 섭시 30도인 상황에서 에어컨을 켜고 100km/h로 고속 주행시 최대 주행거리를 계산해보면 P100D는 543km 입니다. 여전히 굉장히 높은 수치 입니다. 서울 부산 편도로 넉넉히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실제로 이정도 거리가 나온다면 에어컨 켜도 큰 문제가 없는 주행거리라고 생각되네요.

▲테슬라 모델S P100D 주행 거리 계산 (출처: TESLA)

 

 

4. 내부사양

: 테슬라 전기차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대형 디스플레이 화면인데요. 모든 옵션 및 제어가 대형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터치를 통해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굉장히 심플하기도 하고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테슬라 모델S P100D 내부

 

 테슬라의 상징과도 같은 오토파일럿 기능입니다. Tesla는 교통 상황에 속도를 맞추고 차선을 유지하며 운전자 개입이 없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 가능합니다. 목적지에 최적의 길로 운행합니다. 또한 주차 공간에 근접하면 스스로 주차하며 차고에서 또는 차고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5 가격

 판매가격은 177,300,000원으로 고성능 모델 답게 아주 비싼 가격입니다.

 

 테슬라 모델S P100D에 대한 디자인, 성능, 배터리, 내부사양, 가격 등을 살펴 봤습니다. 주요 내용들만 살펴 보았는데요. 매력적인 디자인과 배터리 성능에 비해서 가격이 너무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내부 마감이 부족한 면들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자동차 생산경험이 많이 없어서 나오는 문제인 것 같네요. 조금 더 보완된다면 확고한 전기차 리딩 업체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다른 고성능 전기차인 재규어 I 페이스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재규어 I 페이스 전기차 - 가격, 성능, 제원 알아보기